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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Fly Mods

 언젠가부터 너무 긴글을 포스팅하게 된 것 같아.. 새로운 정보들을 올리기가 부담느끼게 된듯 하다.
짧은 정보들을 올릴 디렉토리를 개설했다. 
 
– 얼마전 페파에서 1w미니튜브앰프 공제품이 풀렸다. 보다보니.. 기존 1w앰프인 firefly 생각이 나서.. 사운드 변경을 위한 한가지 방법을 올려본다. 행여나 상대적으로 설움을 느낄지 모를 선행 1w앰프 및 그 공제참여자에게 힘을 주기 위함이기도 하다…..^^
뭐.. 다른 건 아니고.. firefly가 다소 bass가 과하여 먹먹하다는 평가때문에 그렇다.
 
– 애초에 페파에서 공제때도 글을 남긴바 있긴 하나.. firefly는 드라이브 게인을 위한 소출력 진공관앰프로서… boost off 시에는(생톤? 혹은 클린톤?)은 bass가 많고.. 반면.. boost 섹션에는 칼칼하고 날카롭게 셋팅이 되어있어.. boost on 시에 나름의 밸런스를 갖추도록 되어있다.
– firefly의 또다른 특징은.. 페파회원(?) 분이 지적해주시기는 했지만,  1w 치고는 출력이 과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이 사실 bass response를 더욱 끌어올리기도 한다. 일반적인 얘기이긴 하나, 증폭은 저/중/고역을 공평하게 증폭시키지 않는다.
 
– 사실 뭐.. 나는 개인적인 취향상 앰프는 bass가 많은 것이 좋다. 사운드 밸러스는 이펙터나 프리앰프의 날카로움으로 잡는 편이다. 그러나 뭐.. 개인적인 취향을 다를수 있다고 본다.
 
– 어쨌든.. boost off 시에 bass가 많다고 하자!!!  거두절미 회로도 보자..
– 톤스택부분이 빠져있는데… 새로 편집하긴 귀찮고…아래 붙인다.. 암튼.. 세가지 부품을 바꿔보자… B6의 경우, 걍.. 입력강도를 조절하는 저항이라고 보면 되는데.. 33k로 좀 낮은 편이고.. 이 때문에 출력음략이 과하게 크기도 하다. 이를 일반적인 수치인 68k로 바꾼다.
 
– 예전에 페파에도 글을 남긴바 있고, Plexi6V6 관련 글에도 남긴 바 있지만.. Bass response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부품은 초단관의 캐소드에 걸리는 저항과 캡이다. 위의 회로도에서는 R8과 C4이다. 페파에도 썼듯.. 위의 rev3 버전은 bass response를 최대화하기 위해 부품 용량이 위와같이 결정되어 있다.(바로 위에서 썼듯, boost off시에는 베이스가 많고, on시키면 밸런스가 맞는 구조…!!)
 
– R8은 캐소드저항으로 진공관 증폭에서 가장 중요한 저항이다. 낮을 수록 캐소드를 통과하는 전류가 커져 증폭률이 증가한다고만 알아두자.. 그런데.. 또하나 알아둘것은 진공관은 플레이트 전압에 따라 optional한 플레이트 저항/ 캐소드 저항/ 그리드 저항치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 사실 datasheet 찾아보면.. 나와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암튼.. 아주 대강대강 얘기해보면.. 플레이트 저항(Rp)이 100k로 고정되었다 할때, 플레이트 전압(Ebb)이 250v면.. 캐소드 저항은 1.8k, 플레이트 전압이 100v 면.. 캐소드 저항은 4.7k가 표준??이다.
– 회로도에 따르면.. 플레이트 전압(위의 경우 B2)는 219v이다. 이것저것 따져보면.. 캐소드 저항이 다소 낮은 편이다. 따라서 통과전류가 큰 것이고, 또 따라서 증폭률이 큰 것이다. 대강 높이면 되는데..  상용화된 용량으로 보면 2.7k ~ 3.3k가 적절한 듯 했다.
 
– 캐소드에서 gnd로 떨어지는 캡 역시.. 용량이 커지면.. 베이스 많아진다. 1u 정도로 용량을 낮춘다. 이 부분은 전압이 높지 않기 때문에 고전압 캡을 쓸필요는 전혀 없다. 베이스를 더 낮추기 위해서는 1u보다 더 낮추는 것도 방법이다.
– 암튼.. 톤조절의 갈증은 어느정도 해소된다.
 
– 참고로 위의 수정방법을 증폭섹션에도 적용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R4, R5, C4가 대상부품들인데.. 원리가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수정을 권하고 싶지는 않다.
 
<톤 파트>
– 참고로 올린 것이기는 하나, 뭐.. 이것도 고친다고 한다면.. 위의 10n의 용량을 더 낮추는 방법도 있기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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